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세미나로 돈버는 9단계 법칙(1)

by 머니플러스 2021. 9. 2.

세미나로 돈버는 9단계 법칙

 

세미나를 활용해서 돈버는 9단계 법칙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이 9단계 법칙으로만 세미나를 개최하고 따라한다면 누구나 세미나로 만족할 만한 돈을 벌수 있게 된다. 그러면 지금부터 START. (가독성을 위해 존칭생략을 양해 바랍니다.)

 

 

[1단계] 무료 또는 적은 가격으로 5인 이하의  세미나 참가자를 모집한다.

 

세미나는 사람들을 모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처음부터 당신에게 돈을 내고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은 분명 엄청 적을게 분명하다. 따라서 초기 1~3회 정도의 세미나는 무료 혹은 낮은 가격으로 사람들을 모객해볼 것을 추천한다. 고객 획득형 세미나의 비즈니스모델은 고단가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람이 많건 적건 그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세미나는 오픈하는 것에 의의를 두는 것이 좋다. 다만, 무료로만 모객할 경우 아무리 좋은 세미나 내용을 가지고 진행할지라도 사람들이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갑자기 노쇼하는 사람이 생겨나기 때문에 저비용이라도 받을 것을 추천한다. 나는 1만원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저비용으로 시작하면 사람들의 기대치도 그리 크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준비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큰 부담없이 예행연습으로 진행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단계] 본격적인  세미나 진행에 앞서, 참여해준 사람들과 인사를 하고 대화를 나눈다.

 

아무래도 처음 마주하는 사람이기때문에 낯을 가리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대화를 주고 받으면 이렇게 낯을 가리는 사람일지라도 세미나 진행자가 더욱 친근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세미나에서 이런 질문을 하면서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자.

 

질문 예시 1. 성함이 어떻게 되시나요? 

질문 예시 2. (참가자 이름을 불러주며) A씨는 이번 세미나에서 어떤 것을 배워가고 싶으신가요?

 

이렇게 질문을 하고 그에 맞는 공감, 호응을 하면서 세미나를 부드럽게 이끌어 나간다. 상대방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자신을 신경쓰고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3단계] 본격적인 세미나 시작시, 이 시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먼저 선언하라.

세미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때, 처음에 자기소개를 하고나서 바로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세미나 이후에는 내가 무엇을 실행할지 명확히 아실 수 있게 됫실 거다 라든지, 아니면 방향성을 완전히 잡아서 헛발짓을 더이상 하지 않을 수 있다 라든지. 이렇게 구체적으로 명시해주는 것이 동기부여도 되고 집중력또한 끌어올릴 수 있게된다.

 

추후, 이렇게 집중력을 끌어올리고 나서 세미나를 마쳤을때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불안한 상황이 된다면 오히려 고단가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데에 더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4단계] 세미나가 시작되었을때, 참가자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자.

 

3단계까지 잘 단계를 거쳐왔음에도 불구하고 처음 진행하는 세미나라면 긴장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세미나를 진행하는 입장에서도 긴장하지만 세미나를 신청한 고객들도 이 사람에게 돈과 시간을 투자했는데 어떨까라는 불안감과 기대감이 공존하며 긴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세미나를 진행하기 앞서 질문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참여하게 만드는 것이다. 질문을 하면 답변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면 된다. 여기서 핵심은 긍정적인 상황을 묘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질문예시1. 이번주에 가장 행복했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질문예시2. 이 세미나 이후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되기를 원하시나요? 

 

이렇게 긍정적인 답변이 나올 질문을 함으로서 참가자는 함께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고, 더불어 더욱 참여를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생겨나게 된다.

 

[5단계]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할 핵심, 참가자 1:1 맞춤식의 해결방안은 절대 제공해서는 안된다.

 

세미나를 잘 준비하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에 맞춰 이야기를 진행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절대로 1:1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서는 안된다.

 

자신이 뭘 어떻게 고쳐야 할지를 알게되는 정보제공형 세미나의 경우는 반응도 상당히 좋다. 종료 후 만족도조사(후기)를 통해서도 매우만족이라는 평가를 받을 확률이 매우 높다. 하지만 세미나에서 고객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면 더이상 내 고단가의 상품을 팔지 못하게 되어 버린다. 

 

세미나에서는 무조건 다른 사람의 성공사례, 나의 성공사례, 실패한 사례등을 조합해서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그 안에서 정보를 제공해야지 절대 개별적인 질문에 대답해줘서는 곤란하다. 우리가 세미나를 하는 목적을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세미나를 통해 고단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어야만 한다. 

 

참가자의 입장에서 성공사례를 들었을 경우, 진짜 좋은 방법이네, 그럼 나한테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를 떠올리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고단가의 프로그램 혹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참가자가 실패한 사례를 들었을 경우, 내가 저렇게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무엇을 유념해야할까? 를 떠올리게 만들어야 한다.

 

※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 글 6,7,8,9 단계를 마저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미나로 돈버는 9단계법칙(2)

[6단계] 반드시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든다. 세미나 할때 성공사례 혹은 실패사례를 강의하고나서 이런 질문을 해보자. " 만약 더이상 큰 변화없이 도태되서 고객이 점점 없어져가

moneyplu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