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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되는정보

고객을 유혹하는 핵심 전략 비법은?

by 머니플러스 2021. 9. 3.

 

무료전략이 사용자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기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지출은 곧 고통이라는 것을 아는가? 사람들은 단돈 1000원, 10000원을 쓸때 조차 고통을 느낀다. 그 고통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게느껴지든, 작게 느껴지든 말이다. 우리는 이 고통의 크기를 압도적으로 줄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지출의 고통을 피하고 싶어한다. 단 1원이라도 쓸때면 사람은 그돈에 걸맞는 가치인가를 고민하게 되고 생각하게 된다. 이 심리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많은 돈을 벌수 있게 된다.

 

무료 맞선파티를 아는가? 일반적으로 남성이 상대적으로 여성에 비해 많은 돈을 지불하는 중개 플랫폼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소개팅 어플이 그것인데, 여성들을 무료로 끌어들이고 남성들에게 돈을 지불하게 만드는 구조이다. 

 

이것은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데, 여성을 만나고는 싶은데 직접만날 루트는 없고 그렇다고 아무나 길거리에서 대시할 용기도 없는 남성들에겐 상당한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남성들은 소개팅어플에 과감히 피같은 돈을 던진다.

 

여성은 다를까? 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의사,변호사,세무사 등과 같은 전문직인 남성들만을 무료로 받는 중개업체가 있다. 이 곳은 여성에게만 상당한 비용을 청구한다. 그래도 고객이 끊이질 않는다. 왜? 전문직종을 만나고 싶어하는 여성들의 수요가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여성은 기본적으로 안정욕구를 추구한다. 안정적으로 가정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런 심리가 전문직을 찾는 수요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중개업체는 돈을 벌고 있다.

 

미성년이라고 다른가?

다음 실험예시를 보자. 학생들에게 초콜릿을 사라고 하고 하나는 고급초콜릿을 3천원(시중가는 5천원)에, 다른 하나는 보통초콜릿으로 1000원에 팔아서 어떤 것을 사는지 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대부분의 학생들(70%이상)은 시중가보다 저렴한 고급초콜릿을 구매했다. 

 

다음 실험은 고급초콜릿은 2000원(시중가 5천원)에, 보통초콜릿은 무료로 판매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이렇게 하자 대부분의 학생들은 압도적으로 보통초콜릿을 선택했다.  이것이 바로 무료의 힘이다. 무료는 때로는 시장자체를 아예 흔들어버릴만큼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정리해보면, 소개팅앱에서는 여성이 무료로이용하고 남성이 비용지불, 한 중개업체는 전문직남성이 무료, 여성이 비용지불을 하고 미성년은 초콜릿구매도 비싼것을 더싸게 파는데도 불구하고 무료를 선택했다.

 

인간은 무언가 잃는다는 것을 상당히 두려워한다. 그래서 사람을 설득할 때는 긍정적인 말보다는 손실을 입을지도 모른다는 프레임으로 설득하는 것이 오히려 판매에 유리하다. 

 

무료는 이런 모든 두려움을 다 깨부수고 참여하게 만든다. 내가 손해볼것이 없을 것 같다는 인식에서다. 무료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이렇게 놀라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내가 하는 사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무료전략을 한번 활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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